1. 들어가며
집에 드릴 하나씩은 다들 갖고 있는 세상이 되었네요. 저도 얼마 전에 드릴 하나 더 장만했는데 드릴 추천은 다음에 하도록 하고 드릴 사용의 핵심인 비트 구분법에 대해서 요점만 알려드릴게요.
여러분이 드릴로 나사만 체결하실 게 아니라면 반드시 아셔야 작업이 수월해지고 와이프가 행복해할 겁니다:)
2. 콘크리트 비트
콘크리트 비트는 벽돌, 콘크리트, 돌 등 석조 재료에 구멍을 뚫는 데 사용되는 드릴 비트입니다.
구멍을 뚫는 동안 발생하는 높은 열과 압력을 견딜 수 있도록 단단하고 내구성 있는 특수합금이나 강철, 텅스텐 탄화물(carbide) 팁으로 설계되어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우리는 구분을 해야 하니 다른 비트들과 다른 점을 살펴보아야 하죠. 머리 부분만 잘 보시면 됩니다!
보통 네 개의 면을 가진 피라미드 모양이며 특이한 점은 단단한 표면을 쉽게 관통할 수 있도록 날카로운 모서리, 즉 2개의 날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핵심은 날개 부분이 2개라는 점입니다.
3. 타일 비트
타일 비트는 욕실이나 주방 공사에 사용되는 세라믹이나 도자기 재질에 구멍을 뚫는 데 사용되는 비트입니다. 다이아몬드 코팅된 팁이 좋으며 표면이 단단하지만 부서지기 쉬운 재료에 쓰일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됩니다. 이러한 다이아몬드 팁 드릴 비트는 내구성과 효율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타일을 손상시키지 않고 구멍을 만들 수 있죠:)
단, 가정에서 한두 번 쓰는 수준이라면 작업 단계에서 표면을 서서히 갈아낸다고 생각하고 너무 빠르지 않은 속도로 압력을 많이 주지 않으면서 작업 시간을 충분히 갖고 하시면 됩니다. 다이아몬드 팁 굳이 확인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표면에 물을 뿌려주면서 작업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이것도 머리 부분이 중요한데, 콘크리트 비트와는 달리 날개 부분이 1개이거나 십자형으로 생겼습니다. 요즘은 십자형이 대다수를 이루는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빠르지 않게 세게 누르지 않으면서 작업하셔야 합니다!!
4. 목재 비트
목재 비트는 목재 및 기타 부드러운 재료에 구멍을 뚫기 위한 비트입니다. 보통 고속강(HSS)나 탄소강으로 제작되며 목재를 뚫을 때 발생하는 열과 마찰을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이 뛰어난 재질이죠. 일부 드릴 비트의 경우 마찰을 줄이기 위해 티타늄 코팅이 되기도 하는데 비싼 만큼 더 나은 작업 효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목재 비트는 생긴 모양이 완전히 다릅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선 삼지창이라고 표현하시기도 합니다. 중간에 뾰족한 포인트가 서 있으며 좌우로도 모서리가 높게 서 있는 형태입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포인트의 각도와 모서리 간 샹크 크기 등에 따라 구분하기도 하는데 가정에서 쓸 때에는 구멍 크기만 잘 고려해서 작업하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5. 철재 비트
마지막으로 철재비트입니다. 철재 비트는 실제로 다목적으로 쓰입니다. 금속, 플라스틱, 목재 등 다양한 재료에 구멍을 뚫을 때 쓰실 수 있으며 텅스텐, 몰리브덴, 크롬, 코발트강 등 다양한 강철로 만들어집니다. 코발트강으로 만든 철재 비트가 내구성이 더 뛰어나고 고열을 견디며 작업할 수 있습니다.
철재 다목적 비트는 끝이 뾰족한 원통형을 찾으시면 됩니다. 가장 무난하게 생긴 다목적 비트이죠.
드릴을 사용할 때 비트를 잘 골라야 작업도 수월해지고 타일이 깨지거나 벽을 망가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와이프의 잔소리를 피하고 어깨에 힘을 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유부남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