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안 유지 서약서 작성 방법 및 양식 무료 다운로드

by 캠벨1000 2020. 7.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캠벨입니다.

오늘은 보안 유지 서약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회사의 운영은 사람이 모여 만들어내는 것이죠. 여기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회사는 이러한 사람들, 즉 임직원에게 필요한 공간과 설비를 지원하여 이러한 결과물들을 만들어냅니다.

 

 

연구개발도 마찬가지 입니다. 임직원들이 서로 힘을 합쳐 만들어내는 것이다 보니 일부 직원들이 이탈,

,즉 퇴사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영업비밀을 가지고 나가게 되는 거죠. 심한 경우 경쟁사로 이직할 수도 있고

또는 회사의 영업비밀이나 연구개발 결과물을 가지고 새로운 회사를 차릴 수도 있습니다.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런 리스크를 사전에 방지하고 이탈하는 임직원들에게 그러한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이

바로 오늘 알아볼 보안 유지 서약서를 작성하게 하는 것입니다. 

 

 

-------------------------------------------------------------------------------------------------------------

 

 

양식만 받아서 서약서를 받는 것 보단 최소한 내용을 알고 사용하시는 게 좋겠죠:)

간략하게 핵심만 설명드릴테니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보안(유지)서약 시점

우선, 내용을 보기 앞서 보안 유지 서약서를 받는 시점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실무를 해보니 2번에 걸쳐 받는 것이 제일 좋더군요. 한번은 임직원의 입사시점이며, 다른 한번은 퇴사시점입니다.

입사시점에만 받는 경우가 많은데 퇴사시점에 한번 더 받음으로써 보안유지 내용에 대해 한번더 상기시키는 것이죠.

 

 

2. 회사의 소유권 인정

회사에서 근무하는 동안 알게 된 기술이나 정보 뿐만 아니라 자신이 생산한 결과물 또한 모두 회사의 소유임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보안 유지 서약서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점유하고 있는 영업비밀의 폐기

임직원은 업무상 회사의 영업비밀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히 종이 문서의 형태 뿐만 아니라

컴퓨터 파일의 형태로도 가지고 있겠죠. 이렇게 점유하고 있는 모든 유/무형의 영업비밀을 회사에 반납하거나

폐기하게 해야 합니다. 특히 무형의 파일은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경업금지의무

보통 1~3년 정도는 경쟁회사에 입사를 하거나 같은 업종의 회사를 창업하는 행위는 금지하게 합니다.

위의 3.에서 모든 정보를 반납, 폐기하였다 하더라도 머리 속에 있는 정보를 삭제할 수는 없기 때문이죠.

 

 

5. 민 · 형사상 책임

지금 알아보고 있는 보안 유지 서약서는 단순한 요식행위가 아님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관련 법령도 존재하죠. 영업비밀은 외부에 유출되는 경우 회사에 심각한 피해를 야기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해당 배임행위를 한 임직원에게 그 책임을 물어야 하며, 그 책임을 질 수 있음을 인지시켜야 합니다.

 

 

-------------------------------------------------------------------------------------------------------------

 

이상으로 보안(유지)서약서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보안(유지)서약서 무료 양식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파일을 다운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4항의 경업금지의무 기간 빼먹지 말고 수정해서 사용하세요^^)

 

보안유지 서약서(무료나눔_캠벨).hwp
0.05MB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