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력 증명서 발급 거부시 대체 서류 _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발급 방법

by 캠벨1000 2020. 7.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캠벨입니다.

오늘은 이직자 또는 퇴사자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이전 직장에 경력 증명서 발급을 요청하였는데 발급을 거부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또는 아예 연락이 안 되는 경우, 회사가 이전하여 어디 있는지 알기 힘든 경우, 연락하기 껄끄러운 경우 등

경력 증명서 발급이 힘든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경력 증명서를 대체하여 제출하거나 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존재합니다.

바로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입니다 (심지어 어떤 종류의 직무를 하였는지도 큰 범위에서는 표시됩니다).

 

 

 

거두절미하고 경력 증명서 대체를 가능하게 하는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발급 절차를 알아봅시다.

 

 

① 우선,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 접속을 합니다.

 

total.kcomwel.or.kr/main.do

 

메인페이지 :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total.kcomwel.or.kr

 

 

② 상단 "로그인"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제일 우측 "개인"을 클릭하시구요. 그다음 "일반근로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특수형태근로자 또는 산재근로자 분들은 자신에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③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 개인 전용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민원접수/신고, 정보조회, 전자통지 등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네요. 

저희는 경력증명서를 대체할 증명원을 발급하여야 하니, "증명원 신청/발급"을 클릭하겠습니다.

 

 

 

 

 

④ 자 그럼 아래와 같이 단 1개의 증명원이 보이게 됩니다.

참고로, 산재근로자인 경우는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서 보험급여에 관한 2개의 증명원을

더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클릭해보겠습니다.

 

 

 

⑤ 이제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신청하는 단계입니다. 

조회 조건은 "고용" & "상용"으로 선택하신 뒤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상단에 최근 자격 현황이 나오게 되고 그 아래로 현재까지 4대 보험에 가입하여

근무했던 모든 사업장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취득일과 상실일까지 전부 확인할 수 있죠.

 

(개인 정보는 가림 처리 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합니다. 경력 증명서를 대체하려면 최소한 어느 정도 직무가 나와야 합니다.

정확하게 어떤 업무를 했느냐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직군이나 직종에 근무를 했는지 표시가

된다면 경력 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 서류로 충분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과거 근무지 리스트 하단에 자세히 살펴보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또 있습니다.

 

 

여기 "직종포함여부"에서 직무 표시가 필요하신 경우 ""로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개별사업장 이력 인쇄"로 하셔야 합니다. 전체 이력을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직종이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사업장 마다 수행한 업무가 다를 수 있어서 전체 이력으로는 직종 포함 불가능합니다)

 

 

 

잘 따라오셨다면 위와 같은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직종명이 보이시죠? 저 정도면 아마 관련 업무를 했다는 것을 인정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추가로!!)

 

☆ 좋은 기능 하나만 더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만약 고용보험 토탈서비스에서 지원하는 프린트가 없으신 경우

신청을 해도 발급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곤란하죠. 저도 여러번 경험을 했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해결할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메일전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

 

좀 전에 클릭한 "신청" 바로 옆에 "메일전송"이라고 보이실 겁니다. 맞습니다.

개인 메일로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보내주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되면 굳이 프린트가 없어도

pdf 인쇄가 가능하니 발급받는데 어려움이 없게 되는 거죠:)

 

★ 단, 고용보험 토탈서비스 마이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반드시 아래와 같이 "통신수신방법"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경력 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문서(서류)인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의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feat. 지원 프린트 없이 pdf 인쇄하는 방법★)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구독 클릭 부탁해요!!

 

 

 

반응형

댓글